여러분, 한번 생각해보세요. 사람들은 몇 시에 전화로 치킨을 가장 많이 주문해 먹을까요? 저녁 6시요, 낮 12시요, 밤 9시요, 월드컵 하는 날이요? 정답은 놀랍게도 새벽 3시였습니다. 왜 그러냐고요? 영업시간 다 마치고 새벽 2시, 청소하고 자리에 앉으면 새벽 3시. 그때 일괄 입력합니다. 데이터는 현상의 기록이에요. 현상은 현재 상태죠. 그래서 POS에 주문 내역을 입력하는 순간 언제 주문한 게 되죠? 새벽 3시가 기록되고, 새벽 3시에 주문한 걸로 나온다는 거죠. 데이터 품질 문제가 매우 심각합니다.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보면 안 맞는 데이터가 엄청 많아요. 데이터로 보고하기 전에 우리는 데이터의 품질부터 먼저 챙겨야 합니다.